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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Programming)/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비주얼 베이직 - 비주얼 베이직 2019 기초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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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베이직 - 비주얼 베이직 2019 기초 용어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절차형 프로그래밍 방식

 

윈도우 OS가 개발되기 전에

도스라는 운영체제를 사용했었습니다.

 

DOS OS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명령어를 정해진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식이 바로 절차형 프로그래밍 방식입니다.

절차형 프로그래밍은 명령어를 기술한 순서대로 처리하여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중시합니다.

 

DOS OS와 달리 윈도우 OS는 이벤트 기반 방식을 따릅니다.

 

이벤트는 프로그램에서 감지한 어떤 행동이나 발생한 사건

사용자가 발생시킨 이벤트에 따라 미리 정해진 명령을 처리

를 가리킵니다.

 

 

이런 이벤트에 반응하도록 설계된 것이 이벤트 기반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서 엘리베이터는 1층에 있고 누군가가 12층에 있는데 내려가려고 버튼을 눌렀을 때

엘리베이터는 위로 올라간다.

그때 5층에 있던 사람이 1층으로 내려가려고 버튼을 눌러도 12층으로 올라간다.

그리고 12층까지 올라왔으면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고 그 누군가가 엘리베이터에 타고

5층으로 내려가서 5층에 있던 사람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간다.

 

이때 엘리베이터의 버튼을 누르는 게 이벤트 발생이 된다고 보면 된다.

 

엘리베이터가 해당층으로 이동하는 게 메시지가 생성되어 프로그램에 전달이 된다고 보면 된다.

 

엘리베이터가 해당층으로 이동하여 누군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해당층으로 이동하는 것을

프로시저를 수행을 하는 거라 보면 된다.

 

 

 

개체와 컨트롤

개체란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비롯해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 개체라 보면 됩니다.

비행기,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책, 컴퓨터, 사람, 동물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실제적인 것과 학과, 강의, 주문 등과 같이 개념으로 존재하는 것들이 모두 개체입니다.

개체는 기능, 특성, 행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VB에서 도구 상자에 포함된 레이블, 리스트 박스, 버튼, 텍스트 박스, 체크 박스 등의 각 컨트롤이 개체에 해당합니다.

개체는 특성에 해당하는 속성, 기능인 메서드, 행위인 이벤트를 갖는다.

동일한 컨트롤로 만든 개체는 기본적인 값은 같지만 각 개체의 특성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속성

속성은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은 외형을 정의하는 특성입니다.

VB에서는 개체의 속성 값을 변경하여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개체마다 속성이 다릅니다.)

레이블은 제목용으로 사용되어 글자를 표시하는 속성이 대부분이므로 그림 속성이 없습니다.

픽처 박스는  그림을 넣는 컨트롤이므로 그림에 관한 속성이 다양하지만 글자에 대한 속성이 없습니다.

속성 값은 프로그램 코드나 디자인 모드의 속성 창에서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메서드

메서드는 개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을 정의합니다.

각 컨트롤의 기능에 따라 정의된 메서드가 다릅니다.

VB 프로그래밍은 각 컨트롤이 가진 속성과 메서드를 이용하여 어떤 기능을 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벤트

이벤트는 개체가 사용자나 시스템으로부터 받는 명령으로 즉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입니다.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는 행위나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는 행위나 버튼을 클릭하는 행위가 이벤트에 해당합니다.

 

 

프로시저

프로시저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단위로 어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 순서입니다.

특히 이벤트 프로시저는 사용자가 이벤트를 발생시키면 이를 처리하기 위해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프로시저는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와 변수 제어문, 반복문 등을 포함합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를 처리하는 프로시저가 자동으로 호출되는데 이를 이벤트 프로시저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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